교과목소개

과목명 내용
경영의 이해 경영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최신 경영사례와 동향을 파악하고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과 세부전공과목의 학습을 준비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경영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념적인 경영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 한다.
회계원리 회계학의 초보적인 학습단계인 회계원리에서는 경제주체(기업)의 경영활동을 조직적인 방법으로 측정.전달하는 수단으로서 발달한 복식부기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특정 기업의 기본적인 회계보고서를 작성.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경제원론 다양한 경제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제분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 목표입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시장이란 어떻게 움직이는지, 시장 속의 인간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시장은 과연 괜찮은 것인지 아니면 골칫거리인지에 대해 한 학기 동안 공부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때 이미 배운 수요, 공급의 단순한 법칙 뒤에 숨은 깊은 원리를 배우며 당연하게 받아들여온 실생활의 관행들이 어떻게 경제원리와 연결되는지 배우게 됩니다.
조직행동 조직행동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그 집합체인 집단 및 조직 자체의 행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으며,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조직행동론은 인사관리, 노사관계론 등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는 과목으로서 개인수준에서 성격, 학습, 지각, 동기유발 등의 내용과 집단 및 조직수준에서 갈등, 의사소통, 리더쉽, 조직문화 등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인사관리 인사관리는 경영의 주요요소인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며 동기유발 시킴으로써 경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이론 및 기법들을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이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환경, 직무분석, 모집, 선발, 평가, 보상시스템, 퇴직, 노사관계 등의 과제를 다룬다.
임파워링 매니지먼트 지식경영시대에 있어서 인적자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임파워링매니지먼트는 조직구성원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임파워먼트의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주로 자기개발을 위한 훈련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사관계론 노사관계의 당사자, 즉 정부ㆍ기업ㆍ노조의 화합으로 진정한 산업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경영자와 노동자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이루기 위한 권리와 의무 등은 무엇이며 21C 바람직한 노사관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재무관리 재무론의 기초로서 기업재무의 주요내용인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에 관한 재무적 의사결정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여 실무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투자론 투자론은 투자의 기초개념과 최근의 사이버 증권시장 거래, 여러 증권거래, 증권시장의 효율성, 투자전략, 등을 설명하고, 증권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포트폴리오이론, CAPM, APT, 등 주식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채권투자, 파생금융상품의 시장과 거래활동, 성과평가 및 펀드비지니스 등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급변하는 현대금융시장, 증권시장에 관한 투자전략을 이해하는데 있다.
경영분석 재무제표를 이용한 비율분석, 각종 자본시장 정보를 이용한 증권분석을 통하여 각 기업의 재무상태와 신용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정보이용자들에게 투자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케팅 불확실한 시장환경의 변화에 기업의 새로운 사고와 전략이 필요하고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표적시장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가치창출의 마케팅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이해와 응용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분석하고 이를 기업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관리 내용으로 이해시킨다. 특히 소비자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분석과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바를 동시에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장조사분석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생존 성장 발전을 위해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을 통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시정조사의 필요성과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주된 내용은 시장조사를 위한 설문서의 작성과 조사자료의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로 구성된다. 특히 시장조사분석기법 중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 된다.
생산운영관리 생산관리의 기초개념을 이론적 배경과 함께 살펴보고, 국내외 경영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적 차원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토론하며, 수요예측기법, 입지선정기법, 설비배치기법, 총괄생산계획기법, 능력계획기법, 일정계획기법 등은 계량적 접근방법에 의하여 연습문제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품질경영 서비스 경제로의 세계경제 트랜드에 부응하여. 서비스품질 수준을 보다 향상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요건이다. 제조업, 중심의 품질관리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전략, 서비스측정 및 평가, 그리고 기법 등을 습득케 한다.
고객만족경영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업경쟁력 핵심은 고객만족에 있다. 나아가 만족한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로열티를 이끌어 내가 위한 전략은 기업이 해결해야할 중대한 과제인것 이다.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비법을 습특게 한다.
경영과학 계량경영은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의 분석기법 터득을 목표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선형계획법, 수송법, PERT, 예측기법.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경영의사결정론 본 과목은 그 동안의 대부분 과목이 통계학, 또는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 반해 현실경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경영의사결정기법을 보다 간결하고 쉽게 제시하는 과목이다.
경영정보시스템 조직의 계획ㆍ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ㆍ저장ㆍ검색ㆍ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에 대한 학습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ㆍ관리 및 개발을 위한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경영과컴퓨터 본 강좌에서는 기업에서 취업 대상자들의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요구하는 엑셀의 사용법 및 활용법에 대해서 심도있게 강의한다. 또한, 학생들이 컴퓨터에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키보드의 올바른 사용법 및 키보드의 자판을 암기하도록 하고 효과적인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도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사적자원관리 기업내의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 기간 업무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하고, 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해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하고 이에 따른 소프트웨어를 실습, 관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제경영 이 과목은 최근에 이르러 증대되고 있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요인들과 증대되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기업들이 추구하는 최적의 국제경영전략수립에 관해 논리구조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마케팅 마케팅활동의 국제화에 따라 해외시장에 마케팅 기회의 포착과 그 개척, 특정국 시장 성격의 명확화와 그 적응을 위한 제 마케팅 정책에 대해 연구한다.
재무회계 회계원리를 토대로 회계실무와 회계이론을 연결시켜 회계실무가 회계이론에서 지향하는 방향으로 학습하여 회계에 관한 전반적인 제개념과 이론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회계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원가회계 원가회계란 특정 재화나 용역을 얻기 위하여 희생된 경제적 효익을 산출한 원가정보를 식별, 측정, 기록,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재고자산을 평가하고 매출원가를 계산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여러 가지 원가계산방법을 이론적이며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원가정보가 성과평가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관리회계 관리회계란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통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를 수집ㆍ분류ㆍ요약ㆍ분석하여 이를 이용자에게 보고하는 회계분야로서 내부경영계획과 경영통제활동에 초점을 맞추는 내부보고 지향적 회계시스템이다. 이러한 관리회계에서는 손익분기분석, 의사결정회계, 종합예산, 책임회계, 표준원가계산, 분권화와 성과평가, 변동원가계산, 원가의 추정,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산회계 회계. 경영정보를 이해하고 이용하고자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현대 문명의 총아인 PC의 완벽한 활용법을 숙지케 함으로써 미래의 전산회계인을 육성함에 그 목적이 있다.
세무회계 개인이나 기업에 대한 세무정보의 측정?보고?분석 및 이용에 대한 일련의 회계적 절차와 방법체계를 다루는 학문으로 기업회계에서 산출한 기업이익을 기준으로 세무조정을 통해 과세소득과 세액을 산출하는 능력을 길러 날로 변화하는 세무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소기업과창업 중소기업에 대한 일반적 개념 및 주요내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앞으로 중소기업체를 운용하거나 종사함에 있어 나타날 수 있는 제문제를 분석,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케 한다.
회사법 공동기업의 경영을 위한 특별한 조직이라 할 수 있는 회사의 설립 및 운영 등 기타 원리와 함께 제반법률관계를 외국제도와 국내판례와의 비교법적 검토를 통해 연구, 학습하여 학생들이 회사법원리를 터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어음수표법 어음이나 수표를 사용해 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전에 우리가 공부해왔던 실체법(민법이나 상법 등)과는 다른 개념들이 사용되는 어음 수표법을 공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어음 수표관계도 기존에 우리가 공부해 온 채권 채무관계를 기본으로 하고, 어음 수표법 독자의 논리에 의해 수정된 형태라는 점만 정확하게 이해하면 생각보다 공부하기에 수월한 과목입니다. 어음 수표법을 수월하게 공부하게 위해서는 일단 생소한 개념들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인수와 지급, 인수 지급제시와 그 거절, 거래일 등등. 이러한 생소한 개념들은 모두 어음 수표법이 통상의 실체법에서 학습했던 원칙들이 수정된 결과 나타난 제도들을 표시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왜 그러한 제도를 두었는지 취지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기본적인 절차와 그 효과를 암기해야 효과적으로 어음 수표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경영전략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과정 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은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게 하여 주는 구체적인 사고방법이다.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 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 경쟁상황에 대한 이해, 자신과 경쟁자의 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 평가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수행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보여 주고 있다.
디지털경영과환경 기업은 살아 있는 생명체이다. 따라서 모든 생명체가 그러하듯 기업도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디지털경영과 환경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반응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그 목표는 기업과 환경간의 적합성을 높이는데 있다.
시사경영세미나 시사경영세미나에서는 경영에 관한 전반적 검토를 하는 한편 각종 정보검색엔진의 활용법과 전자신문 접속방법을 교육하여 시사적 경영문제와 관련된 기사와 용어 등을 찾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기업윤리의 이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이해 관계자 분석, 기업윤리와 기업전략 등 기업윤리의 기본적 이론과 관리기법을 설명하고, 마케팅, 재무, 생산, 인사 등을 다루어 경영자와 기업가는 사업보국의 정신으로 사회 발전에 직접 공헌하는 자임을 인식하여 경영학을 공부한다는 것이 자랑스러운 학문임을 인지하게 될 것이다.
전자상거래개론 전자상거래학은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영·경제활동에서 사이버환경의 효과적인 활용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21세기 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경제학 및 IT공학의 융합으로 탄생된 신학문이다. 본 전자상거래학부에서는 이러한 산업환경의 변화에 맞춰 e-비즈니스, 디지털경제 및 전자상거래시스템 등에 대한 통합적 이해 및 활용능력을 높여 전자상거래 분야의 다양한 제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함은 물론 전자상거래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인터넷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은 정보제공자와 수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시간이나 공간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무제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기존의 시장점유율 위주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의 구미에 맞는 정보를 직접 전달할 수 있어 인터넷 시대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