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구분 단위 과목명 내용
전필 100 경영과컴퓨터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에서 취업 대상자들이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요구하는 엑셀의 사용법 및 활용법에 대해서 심도 있게 강의한다. 또한, 학생들이 컴퓨터에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키보드의 올바른 사용법 및 키보드의 자판을 암기하도록 하고 효과적인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필 100 경영의 이해 경영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최신 경영사례와 동향을 파악하고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과 세부 전공과목의 학습을 준비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경영에 대한 전반적이고 개념적인 경영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전필 100 경제원론 다양한 경제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제 분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목표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시장이란 어떻게 움직이는지, 시장 속의 인간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시장은 과연 괜찮은 것인지 아니면 골칫거리인지에 대해 한 학기 동안 공부하게 된다. 고등학교 때 이미 배운 수요, 공급의 단순한 법칙 뒤에 숨은 깊은 원리를 배우며 당연하게 받아 들여온 실생활의 관행들이 어떻게 경제 원리와 연결되는지 배우게 된다.
전필 100 회계원리 회계학의 초보적인 학습 단계인 회계원리에서는 경제주체(기업)의 경영활동을 조직적인 방법으로 측정, 전달하는 수단으로서 발달한 복식부기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특정 기업의 기본적인 회계보고서를 작성.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200 ERP인사회계 기업 현장에서 필수로 필요한 ERP정보관리사 자격증 중에서 ERP 인사 자격증을 취득 및 기업경영의 근간이 되는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을 실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ERP이론과 ERP시스템에 대한 개념 및 실행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선 200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그 집합체인 집단 및 조직 자체의 행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으며,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조직행동론은 인사관리, 노사관계론 등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는 과목으로써 개인수준에서 성격, 학습, 지각, 동기유발 등의 내용과 집단 및 조직수준에서 갈등, 의사소통, 리더쉽, 조직문화 등의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전선 200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노동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각 조직에 적합한 인적자원관리 제도를 설계하고 실행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선 200 재무관리 재무론의 기초로서 기업 재무의 주요 내용인 투자 결정, 자본조달 결정, 배당 결정에 관한 재무적 의사결정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여 실무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200 재무회계 회계원리를 토대로 회계실무와 회계이론을 연결시켜 회계실무가 회계이론에서 지향하는 방향으로 학습하여 회계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이론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회계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선 200 증권시장론 본 교과목은 증권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증권시장의 현황, 증권시장에서 발전한 이론, 실무적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 등을 수강생들에게 전달하여 전반적인 증권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주요 목표함.
전선 200 ERP개론 본 교과목은 ERP 개념을 이해하고 ERP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업에서 발생하는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기르고 ERP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선 200 ERP물류생산관리 ERP의 기본 개념을 이해, ERP 프로세스 이해와 데이터 연계, ERP물류모듈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배우고 ERP정보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icube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전선 200 생산운영관리 생산관리의 기초개념을 이론적 배경과 함께 살펴보고, 국내외 경영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적 차원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토론하며, 수요예측기법, 입지선정기법, 설비배치기법, 총괄생산계획기법, 능력계획기법, 일정 계획기법 등을 계량적 접근 방법에 의하여 연습문제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200 마케팅 불확실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기업의 새로운 사고와 전략이 필요하고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가치창출의 마케팅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이해와 응용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선 200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기업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관리 내용으로 이해시킨다. 특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분석과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바를 동시에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300 노사관계론 노사관계의 당사자, 즉 정부 기업 노조의 화합으로 진정한 산업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급변하는 환경 내에서 경영자와 노동자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이루기 위한 권리와 의무 등은 무엇이며 21C 바람직한 노사관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전선 300 사회중시경영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강조이다. 이러한 기업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짐에 따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이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경영활동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새로운 패러다임 차원에서 고찰해보는 교과목이다.
전선 200 투자론 금융시장에서의 자산가격결정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자산운용기법과 평가에 방법을 습득하여 금융기관 및 일반기업에서 재무금융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
전선 300 기업진단론 경영분석의 기초, 재무건전도, 미래 경영 예측에 대해 배우며, 이를 기초로 기업진단을 실시하여 실무적인 기업진단 역량을 배양한다.
전선 300 원가회계 원가회계란 특정 재화나 용역을 얻기 위하여 희생된 경제적 효익을 산출한 원가정보를 식별, 측정, 기록, 전달하는 과정으로서 재고자산을 평가하고 매출원가를 계산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여러 가지 원가계산방법을 이론적이며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원가정보가 성과평가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전선 300 경영과학 계량경영은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의 분석기법 터득을 목표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선형계획법, 수송법, PERT, 예측기법,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선 300 품질경영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적 접근과 실용적인 도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ISO 9001 등의 품질경영 체계, 통계적 공정 관리, 품질 감시 및 향상, 품질보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효과적인 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한다.
전선 300 엑셀경영정보처리 전공분야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엑셀을 활용하여 기업에서 적용 가능한 엑셀의 핵심 기능들을 실습함으로서 학문적인 체계를 적립하고 현장 적용 능력을 키우는데 목표가 있다.
전선 300 브랜드관리론 브랜드에 관한 기존 이론 및 최신 이론과 기업의 응용 성과를 전반적으로 학습하며, 강의를 통해 브랜드 전략에 관한 개념과 이론을 확립하고 국내외의 브랜드 성공, 실패 사례를 연구, 분석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과정을 이해한다.
전선 300 유통판매관리 유통 전반 특히 소매 Retailing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현대적인 매장은 물론 재래시장과 인터넷 쇼핑몰을 포함한 모든 소매 비즈니스의 원리를 이해한다. 유통에 대한 개념과 유통산업에 대한 이해를 첫 목표에 둔다. 아울러 해외 소매 시장과 유통환경을 이해하고, 인터넷 등의 발달과 함께 진행된 산업체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다음 목표로 하며 궁극적으로 유통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춘다.
전선 300 광고판촉론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접근법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기업의 Promotion전략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주목적이 있다. 아울러 이론을 이해하고 창의력을 기르는데 또 다른 비중을 두려 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1)IMC의 이해 2)광고 Process의 이해 3)경영자로서 종합적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광고판촉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수 있는 능력배양에 목적을 둔다.
전선 300 중소기업법 현대와 같이 급변하고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환경에서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기업의 크기에 관계없이 피나는 노력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중소기업들에 이론과 현장에서 부딪치는 거래관계 등등 갑과 을의 관계가 주로 대기업과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에서의 생존의 길을 찾는 방법을 학습에 목표를 둔다.
전선 300 캡스톤디자인1 전공에서 배운 이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과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산출물을 기획, 제작하는 전(全) 과정 즉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능력, 리더십 등을 키우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전선 300 취업설계1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을 탐색하고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분석, 취업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등을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취득해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전선 300 현장실습1 기업현장의 기본 실무를 이해하여 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기업의 지도위원으로부터 업무를 배운다.
전선 400 시사경영세미나 시사경영세미나에서는 경영에 관한 전반적 검토를 하는 한편 각종 정보검색엔진의 활용법과 전자신문 접속 방법을 교육하여 시사적 경영 문제와 관련된 기사와 용어 등을 찾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 하고자 한다.
전선 400 경영전략 경영전략이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은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게 하여 주는 구체적인 사고 방법이다.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 경쟁상황에 대한 이해, 자신과 경쟁자의 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 평가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수행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을 보여 주고 있다
전선 400 재무설계 본 교과목은 과목은 가계의 다양한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도록 하는 종합적인 재무설계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함.
전선 400 경영분석 재무제표를 이용한 비율분석, 각종 자본시장 정보를 이용한 증권분석을 통하여 각 기업의 재무상태와 신용을 분석하고 이러한 결과를 정보이용자들에게 투자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선 400 세법 각종 조세법의 제반 이론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실무와 관련하여 강의함으로써 실무상 제기되는 문제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전선 400 경영정보시스템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에 대한 학습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관리 및 개발을 위한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전선 400 서비스경영실무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 경영의 기본 개념, 서비스와 경영의 관계, 서비스 실무의 이해, 서비스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전선 400 마케팅조사실습 마케팅조사과정을 이해하면서 조사기법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며, 분석방법의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과정에 활용되는 이론과 기법을 분석 프로그램에 적용해보고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선 400 비즈니스협상 협상에 관한 개념적도구, 협상의 준비와 다양한 전술, 협상의 장애요인과 정신적 오류 등 협상 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전선 400 AI마케팅트렌드 본 교과목에서는 마케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최근의 마케팅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환경이 소비자 행동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에 현 시점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기업 혹은 분야의 마케팅 사례와 개념들에 대해 다루되, 마케팅 전략의 전반적 프로세스(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 및 광고촉진 전략 등)와 이론과 연결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선 400 온라인비즈니스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은 정보제공자와 수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시간이나 공간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무제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기존의 시장점유율 위주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의 구미에 맞는 정보를 직접 전달할 수 있어 인터넷 시대의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이해하고 배운다.
전선 400 캡스톤디자인2 전공에서 배운 이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과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산출물을 기획,제작하는 전(全) 과정 즉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 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키우고자 한다.
전선 400 취업탐색1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희망 취업처의 자격요건 탐색, 희망 취업처 제출 서류 작성 등을 한다.
전선 400 취업전략1 취업 시장의 동향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재학생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개발하여 이에 맞는 취업 준비와 관련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전선 400 현장실습2 현장실습 20일 이상을 실시하며 경영학의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 현장에서의 실무 능력을 겸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기업으로부터 확인 과정을 통해 이수 확인을 받도록 한다.
전선 400 현장실습3 기업현장의 기본 실무를 이해하여 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기업의 지도위원으로부터 업무를 배운다.
전선 400 현장실습4 15주 동안 기업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기업의 지도위원으로부터 현장의 실무 및 기본 업무를 배우고 익혀서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배운다.